>> 교육과정 > 아동학 > 교양/전공 호환 과목 > 과정상세보기
▶ 교양/전공 호환 과목
*과목명 : 아동발달
박성진 교수님
과목명 : 아동발달
수강신청 : 2017-11-15 ~ 2018-05-29
교육기간 : 2018-05-30 ~ 2018-09-11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0,000 원(한과목 : 210,000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과목명 아동발달
운영교.강사명 박성진 교수님
년도/학기 2018년/2-1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학점인정 및 학위대상 정보 2018년 10월 9일
수업목표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본 교과목은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을 기초로 영아기,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영역에 따른 발달내용을 학습함으로서 영유아를 이해하고 보육현장에서 발달에 따른 바람직한 보육환경을 구성하고 보육활동을 계획할 수 있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발달에 대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 및 발달에 대한 쟁점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아동발달의 학문적 의의와 그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또한 태내기부터 시작되는 발달의 영역과 이에 따른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징을 학습하고 생태학적 맥락에서 발달을 생각해 봄으로서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이 보육현장에서 역할을 수행할 때 실천적 지식이 될 수 있도록 전문지식과 역량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발달에 대한 개념에 대해 정의하고 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시대적 흐름에 따른 아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발달이론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3) 아동발달 연구의 특징과 과학적 연구방법에 기초한 발달연구의 설계 및 유형 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4)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의 각 시기에 따른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발달영역별 특성을 학습하고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양육자의 역할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6) 생태적 맥락과 영유아발달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학습참여도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5% 5% 5% 100%
과제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평가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과제제출기간 : 2018-07-25 ~ 2018-08-19
- 과제수정 및 보완제출기간 : 2018-08-20 ~ 2018-08-21
- 중간고사 : 2018-07-22 ~ 2018-07-25 오후 5:00:00
- 기말고사 : 2018-09-08 ~ 2018-09-11 오후 5: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중간고사 : 2018-07-28 ~ 2018-07-29
- 기말고사 : 2018-09-15 ~ 2018-09-16
주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아동발달
- 저   자 : 권민균, 문혁준, 권희경, 성미영, 신유림, 안선희, 안효진, 이경옥, 천희영, 한유미, 한유진, 황혜신
- 출판사 : 창지사
- 정   보 : 아동학과 관련 학부생들이 아동 발달을 이해하는 입문서로 사용하도록 집필되었다. 따라서 아동 발달에 대한 기본적이고도 다양한 관점의 이론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아동 발달의 특징, 개념 및 현상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기술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그러나 본 서는 아동보육, 유아교육 및 사회복지 분야와 같은 아동과 관련된 일을 전문적으로 하고자 계획하는 이들에게도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부모이거나 예비 부모가 자녀 양육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참고할 수도 있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영유아발달
- 저   자 : 문혁준, 김경은, 서소정, 성미영, 안선희, 임정하, 하지영, 황혜정
- 출판사 : 창지사
- 정   보 : 본서는 대학에서 아동학, 유아교육학, 보육학, 아동복지학, 심리학,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부생이 교재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자 하는 일반인에게 유용한 지침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목차를 계획하였다. 특히 어느 한 발달 영역에 너무 깊이 있게 치중하지 않고 발달에 관한 모든 영역을 포괄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최근의 이론과 자료를 중심으로 집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성적분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90점 미만 : 30% 70점 이상 ~ 80점 미만 : 40% 60점 이상 ~ 70점 미만: 10% (60점 이하 F 학점 부여)
강의목차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주차 월/일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오리엔테이션 원격
1주차 강의 2018-05-30 ~
2018-06-12
1교시 : 발달이란 무엇인가 원격
2교시 : 발달연구의 역사
3교시 : 발달연구의 주요 쟁점
2주차 강의 2018-06-06 ~
2018-06-19
1교시 :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 원격
2교시 : 학습이론과 인지발달이론
3교시 : 동물행동학 이론과 생태학적 이론
3주차 강의 2018-06-13 ~
2018-06-26
1교시 : 과학적 연구의 기초 및 과정 원격
2교시 : 발달연구의 종류
3교시 : 자료수집방법과 연구 설계의 종류
4주차 강의 2018-06-20 ~
2018-07-03
1교시 : 임신과 태아발달 단계 원격
2교시 : 태내환경의 영향
3교시 : 출산의 과정과 방법
5주차 강의 2018-06-27 ~
2018-07-10
1교시 : 신생아의 특징 원격
2교시 : 영아기의 신체 및 운동발달
3교시 : 영아기의 지각발달
6주차 강의 2018-07-04 ~
2018-07-17
1교시 : 영아기의 신체발달 원격
2교시 : 유아기의 신체발달
3교시 : 건강과 질병
7주차 강의 2018-07-11 ~
2018-07-24
1교시 : 영아기 인지발달 원격
2교시 : 유아기 인지발달
3교시 : 지능과 창의성
8주차 강의 2018-07-22 ~
2018-07-25 오후 5:00:00
중 간 고 사 원격
9주차 강의 2018-07-25 ~
2018-08-07
1교시 : 언어발달의 기초 원격
2교시 : 언어발달이론
3교시 : 언어발달과정
10주차 강의 2018-08-01 ~
2018-08-14
1교시 : 자아발달 원격
2교시 : 또래관계와 놀이
3교시 : 성역할발달
11주차 강의 2018-08-08 ~
2018-08-21
1교시 : 도덕성 발달 원격
2교시 : 이타성 발달
3교시 : 공격성 발달
12주차 강의 2018-08-15 ~
2018-08-28
1교시 : 정서표현과 이해, 정서조절 능력 원격
2교시 : 애착
3교시 : 기질
13주차 강의 2018-08-22 ~
2018-09-04
1교시 : 부모의 양육태도와 영유아발달 원격
2교시 : 아버지, 조부모, 형제관계와 영유아발달
3교시 : 다양한 가족형태와 영유아발달
14주차 강의 2018-08-29 ~
2018-09-11
1교시 : 대중매체와 발달 원격
2교시 : 보육과 발달
3교시 : 아동학대와 발달
15주차 강의 2018-09-08 ~
2018-09-11 오후 5: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여부확인
접기
이름     연락처   - -

과정선택: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동의함
개인정보 보호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