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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양/전공 호환 과목
*과목명 : 아동가족의이해
박지은 교수님
과목명 : 아동가족의이해
수강신청 : 2017-11-15 ~ 2018-05-29
교육기간 : 2018-05-30 ~ 2018-09-11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0,000 원(한과목 : 210,000원)
샘플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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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정보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과목명 아동가족의이해
운영교.강사명 박지은 교수님
년도/학기 2018년/2-1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학점인정 및 학위대상 정보 2018년 10월 9일
수업목표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본 교과목은 아동이 성장하는 과정에 가장 중요한 인적 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 가족에 대해서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아동이 발달해 나가는 과정을 이해하고자 학자들의 다양한 발달 관점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가족 구조 및 기능에 대하여 체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가족의 과업, 유형, 형태, 발달과정, 독특한 특성 등을 학습한다. 또한 아동기 가족의 부모에 중심을 둔 어려움, 양육 유형,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발생될 수 있는 가족현상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마련한다. 이상의 학습과정은 현대 사회 및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요구되는 부모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아동과 가족의 관계 및 역동성에 주목할 수 있다. 더불어 아동기 가족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인 부모교육을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궁극적으로 아동과 가족의 긍정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전문가의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발달이론을 통해 아동 발달의 관점 및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가족의 기본적 핵심 가정을 바탕으로 가족의 과업 및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기 가족이 겪게 되는 어려움의 현상 및 원인을 바탕으로 대처방안을 적용할 수 있다.
4) 부모의 양육유형과 이에 미치는 요인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이혼가족의 적응과정 및 부모의 과업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 노력점을 제시할 수 있다.
6) 한부모 체계의 다양성 이해를 바탕으로 재협상의 필요성 및 지원점을 논의할 수 있다.
7) 재혼 가정의 독특성 및 발달단계를 바탕으로 발생될 수 있는 삼각화의 유형과 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8) 부모역할의 특성과 영향 관련성 및 현대사회의 부모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9) 태내기~아동기 발달에 따른 부모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10) 발달장애 유형에 따른 부모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11) 한 부모, 계부모, 맞벌이, 입양 가족의 특성 및 부모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12) 부모역할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목표, 운영 및 구성을 이해하고 효과를 제시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학습참여도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5% 5% 5% 100%
과제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평가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과제제출기간 : 2018-07-25 ~ 2018-08-19
- 과제수정 및 보완제출기간 : 2018-08-20 ~ 2018-08-21
- 중간고사 : 2018-07-22 ~ 2018-07-25 오후 5:00:00
- 기말고사 : 2018-09-08 ~ 2018-09-11 오후 5:00:00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중간고사 : 2018-07-28 ~ 2018-07-29
- 기말고사 : 2018-09-15 ~ 2018-09-16
주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다세대 발달관점의 가족관계
- 저   자 : Stephen A. Andderson, Ronald M. Sabatelli
- 출판사 : 학지사
- 정   보 : 가족을 연구하는 다른 다양한 학문분야와 구별되면서 가족학(Family Studies)과 가족상담 및 치료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관점 중 하나가 가족구성원들의 관계적 측면을 통해 가족을 이해하는 것이다. 즉, 가족의 상호작용(family interaction), 가족역동(family dynamic), 가족기능(family functioning)은 가족관계를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이론적 관점이다. 저자들은 가족체계이론적 관점, 가족발달 관점과 세대 간 관점을 통합하여 집필하였다는 점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가족학자들은 가족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체계적, 발달적, 세대 간 관점을 통해 현대 가족이 직면한 가족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이론적 관점을 토대로 시간에 따른 가족의 변화(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변화와 가족의 사망, 이혼, 재혼 등으로 이루어지는 대안적 발달단계를 포함)과정에서의 개인과 가족의 상호작용 책략, 기능 및 복지를 이해하여야 하는데, 바로 이 책이 이러한 시각으로 저술되었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이 책의 체제가 학습에 매우 효율적이라는 점도 들 수 있다. 이 책은 가족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 새로운 이론적 관점과 연구결과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가족관계 연구를 위한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부생들을 위한 가족관계, 가족상담 및 치료 분야, 가족생활교육 등 교과목의 참고자료로 그리고 이들 분야 대학원의 주교재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아동발달의 이해
- 저   자 : 정옥분
- 출판사 : 학지사
- 정   보 : 아동발달의 이해』가 세상에 나온 지도 벌써 1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이 책은 그동안 정말 많은 분들로부터 분에 넘치는 사랑을 받아왔다. 그 감사한 마음을 어떻게 다 표현할 길이 없다. 그동안 여러 가지 사정으로 미루기만 했던 개정판을 출간함으로써 그 큰 사랑에 대한 조그마한 보답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개정판에서 특히 역점을 두어 보완한 부분은 2002년 초판이 출간된 이후에 새로이 이루어진 국내외 연구와 관련된 부분이다. 아동발달의 각 영역에서 국내외에서 최근에 발표된 연구들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소개하고자 노력하였다. 아동발달의 이론 부분에서는 그간 10년간 크게 달라진 면이 없어 새로운 이론을 소개하기보다는 초판에서 소개되지 않았던 성숙이론을 이번 개정판에 첨가하였다. 그 외에도 그동안 강의 등을 통해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정리해 놓은 부분을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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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명 : 부모교육
- 저   자 : 정옥분, 정순화
- 출판사 : 학지사
- 정   보 : 핵가족화와 여성취업률의 증가 같은 사회변화의 양상들은 지속적으로 부모교육 관련이론과 지식의 필요성을 고조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2008년 출간된 『부모교육』은 그동안 전공과목의 교재로 그리고 부모교육 관련기관 종사자들을 위한 지침서로 널리 활용되어 왔다. 2000년 처음 출간된 『부모교육: 부모역할의 이해』는 주로 대학에서 전공과목과 교양과목의 공통교재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아동의 발달단계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교양과목 학생들에게는 발달단계별 특성과 이에 따른 부모역할을 중심으로, 다수의 발달관련 수업을 수강한 전공과목 학생들에게는 보다 심화된 내용과 부모교육이론 및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보다 적절하다고 생각되어, 2007년도에는 교양과목 학생들을 위한 『예비부모교육』을, 2008년도에는 전공과목 학생들을 위한 『부모교육』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처럼 『예비부모교육』과 차별되어 구성된 『부모교육』이 출간된 지도 8년의 세월이 흘렀고, 2013년 발달장애의 진단 및 분류체계가 변경되면서 이번 2판을 준비하기에 이르렀다. 2판에서는 주로 ‘제4장 발달장애와 부모역할’ 그리고 ‘제5장 다양한 가족과 부모역할’, ‘제7장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정이 이루어졌다. 지금까지 발달장애의 진단과 분류는 DSM-IV를 근거로 이루어졌으나 2013년 DSM-5판이 출간되면서 진단 및 분류기준이 변경되어 발달장애아동의 부모역할에 대한 내용에서 상당 부분 수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가족정책의 변화로 다양한 가족에 대한 지원정책도 많은 부분에서 보완이 필요하였고,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한 부분도 주요 이론적 개념을 중심으로 재구성하였다. 그 외의 내용은 최근의 통계자료나 연구내용을 중심으로 부분적으로 수정하였다.
성적분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90점 미만 : 30% 70점 이상 ~ 80점 미만 : 40% 60점 이상 ~ 70점 미만: 10% (60점 이하 F 학점 부여)
강의목차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주차 월/일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오리엔테이션 원격
1주차 강의 2018-05-30 ~
2018-06-12
1교시 : 아동발달이론-성숙주의 원격
2교시 : 아동발달이론-학습주의
3교시 : 아동의 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2주차 강의 2018-06-06 ~
2018-06-19
1교시 : 아동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 원격
2교시 : 아동발달이론-동물행동학적이론
3교시 : 아동발달이론-생태학적이론
3주차 강의 2018-06-13 ~
2018-06-26
1교시 : 가족 이해하기 원격
2교시 : 가족의 과업
3교시 : 가족 전략
4주차 강의 2018-06-20 ~
2018-07-03
1교시 : 아동기 가족이 겪게 되는 어려움 I 원격
2교시 : 아동기 가족이 겪게 되는 어려움 Ⅱ
3교시 : 아동기 가족이 겪게 되는 어려움 Ⅲ
5주차 강의 2018-06-27 ~
2018-07-10
1교시 : 부모양육의 유형 원격
2교시 : 부모양육 유형의 결정요인
3교시 : 아동학대와 방임
6주차 강의 2018-07-04 ~
2018-07-17
1교시 : 이혼 가족 Ⅰ 원격
2교시 : 이혼 가족 Ⅱ
3교시 : 이혼 가족 Ⅲ
7주차 강의 2018-07-11 ~
2018-07-24
1교시 : 한부모 가족체계 Ⅰ 원격
2교시 : 한부모 가족체계 Ⅱ
3교시 : 한부모 가족체계 Ⅲ
8주차 강의 2018-07-22 ~
2018-07-25 오후 5:00:00
중 간 고 사 원격
9주차 강의 2018-07-25 ~
2018-08-07
1교시 : 재혼가족의 독특한 특성 원격
2교시 : 재혼가족체계의 발달
3교시 : 재혼 가족 체계의 삼각화
10주차 강의 2018-08-01 ~
2018-08-14
1교시 : 부모 역할의 목표 및 특성 원격
2교시 : 부모역할의 요인
3교시 : 현대사회의 부모역할
11주차 강의 2018-08-08 ~
2018-08-21
1교시 : 태내기~영아기 발달과 부모역할 원격
2교시 : 유아기 발달과 부모역할
3교시 : 아동기 발달과 부모역할
12주차 강의 2018-08-15 ~
2018-08-28
1교시 : 발달장애와 부모역할 Ⅰ 원격
2교시 : 발달장애와 부모역할 Ⅱ
3교시 : 발달장애와 부모역할 Ⅲ
13주차 강의 2018-08-22 ~
2018-09-04
1교시 : 한 부모 가족의 부모역할 원격
2교시 : 계부모가족의 부모역할
3교시 : 맞벌이 가족과 입양가족의 부모역할
14주차 강의 2018-08-29 ~
2018-09-11
1교시 : 부모역할의 지원 Ⅰ 원격
2교시 : 부모역할의 지원 Ⅱ
3교시 : 부모역할의 지원 Ⅲ
15주차 강의 2018-09-08 ~
2018-09-11 오후 5:00:00
기 말 고 사 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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