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 > 아동학 > 전공선택 과목 > 과정상세보기
▶ 전공선택 과목
*과목명 : 언어지도[대면]
손지영 교수님
과목명 : 언어지도[대면]
수강신청 : 2019-02-18 ~ 2019-05-14
교육기간 : 2019-05-15 ~ 2019-08-27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100,000 원(한과목 : 300,000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과목명 언어지도[대면]
운영교.강사명 손지영 교수님
년도/학기 2019년/1-3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학점인정 및 학위대상 정보 2019년 10월 학점인정신청, 2019년 12월 학위신청 가능
수업목표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1) 인간과 언어, 사고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언어에 대한 기초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가 공통적으로 갖는 특징과 언어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들을 중심으로 언어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대표 학자의 견해와 각 입장을 비교해 볼 수 있다.
4) 영유아의 음성언어발달과 문자언어 발달단계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5)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방법을 고찰해 보고, 언어교육과정, 다양한 언어지도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6) 영유아 언어지도 및 언어구성별 지도, 학습활동, 운영능력을 기를 수 있다.
7) 언어교육의 계획과 통합적 접근 방안을 연구할 수 있다.
8) 0~2세 표준보육과정과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와 세부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0) 유아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 유아 언어발달 평가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대면출석시험
15% 25% 25% 25% 5% 5% 100%
※ 대면과목은 오프라인 출석수업 및 출석시험 결석시 미수료(F) 처리됩니다.
평가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과제제출기간 : 2019-07-10 ~ 2019-08-04
- 과제수정 및 보완제출기간 : 2019-08-05 ~ 2019-08-06
- 중간고사 : 2019-07-06 ~ 2019-07-09 오후 5:00:00
- 기말고사 : 2019-08-24 ~ 2019-08-27 오후 5:00:00
- 토론참여 : 2019-06-05 ~ 2019-06-18
- 쪽지시험 : 2019-07-31 ~ 2019-08-13
- 대면출석 및 출석시험 : 2019-08-04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중간고사 : 2019-07-13 ~ 2019-07-14
- 기말고사 : 2019-08-31 ~ 2019-09-01
- 최종성적 : 2019-08-31 ~ 2019-09-01
주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언어교육
- 저   자 : 이지현 외 3명
- 출판사 : 공동체
- 정   보 : 이 책은 언어교육에 관한 이론서입니다. 언어교육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언어발달
- 저   자 : Erika Hoff
- 출판사 : 박학사
- 정   보 : 이 책은 언어발달에 대해 다룬 개론서입니다. 언어발달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영유아언어지도
- 저   자 : 성미영 외 2명
- 출판사 : 학지사
- 정   보 : 『영유아 언어지도』는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과 언어발달 과정, 그리고 연령별 언어지도 방법과 실제 교육 활동에 관한 내용을 균형 있게 포함시켜 내용을 구성했다. 영유아 언어발달,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 영유아 이중언어 발달 및 의사소통장애, 영유아 언어발달의 평가 등 총 13장으로 구성했다.
성적분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40% 70점 이상 : 20% 60점 이상 : 20% (60점 이하 : F학점 부여)
강의목차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대면수업 및 출석시험 : 2019-08-04)
주차 수강기간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1주차 강의 2019-05-15 ~
2019-05-28
1교시 : 언어의 정의와 중요성 원격
2교시 : 언어의 구성요소 및 형태
2주차 강의 2019-05-22 ~
2019-06-04
1교시 : 언어와 사고 원격
2교시 : 행동주의 이론
3주차 강의 2019-05-29 ~
2019-06-11
1교시 : 생득주의 이론 원격
2교시 : 상호작용주의 이론
4주차 강의 2019-06-05 ~
2019-06-18
1교시 : 개인차와 의사소통 원격
2교시 : 전언어기(영아전기)
5주차 강의 2019-06-12 ~
2019-06-25
1교시 : 언어기(영아후기) 원격
2교시 : 언어기(유아기)
6주차 강의 2019-06-19 ~
2019-07-02
1교시 :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 원격
2교시 : 영유아기 읽기 발달
7주차 강의 2019-06-26 ~
2019-07-09
1교시 : 영유아의 쓰기발달 원격
2교시 : 음성언어 발달과 문자언어 발달의 관계(1)
8주차 강의 2019-07-06 ~
2019-07-09 오후 5:00:00
중 간 고 사 원격
9주차 강의 2019-07-10 ~
2019-07-23
1교시 : 음성언어 발달과 문자언어 발달의 관계(2) 원격
2교시 :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
10주차 강의 2019-07-17 ~
2019-07-30
1교시 : 영유아 언어지도를 위한 교수방법(1) 원격
2교시 : 영유아 언어지도를 위한 교수방법(2)
11주차 강의 2019-07-24 ~
2019-08-06
1교시 : 언어교육의 계획과 통합적 접근(1) 원격
2교시 : 언어교육의 계획과 통합적 접근(2)
12주차 강의 2019-07-31 ~
2019-08-13
1교시 :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원격 + 대면수업병행
2교시 :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13주차 강의 2019-08-07 ~
2019-08-20
1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듣기와 말하기 지도 원격
2교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읽기와 쓰기 지도
14주차 강의 2019-08-14 ~
2019-08-27
1교시 : 유아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 원격
2교시 : 유아 언어발달 평가
15주차 강의 2019-08-24 ~
2019-08-27 오후 5: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여부확인
접기
이름     연락처   - -

과정선택: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동의함
개인정보 보호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