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 > 아동학 > 교양/전공 호환 과목 > 과정상세보기
▶ 교양/전공 호환 과목
*과목명 : 아동발달
박성진 교수님
과목명 : 아동발달
수강신청 : 2019-09-02 ~ 2020-03-03
교육기간 : 2020-03-04 ~ 2020-06-16 15주차 (중간/기말고사 포함)
학점인정 : 3 학점
학점당 : 70,000 원(한과목 : 210,000원)
샘플강의 :
▷ 강의 계획서 ◁
과목정보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과목명 아동발달
운영교.강사명 박성진 교수님
년도/학기 2020년/1-4학기
학점/이수시간 3점/45시간
학점인정 및 학위대상 정보 2020년 7월 학점인정신청, 2020년 7월 학위신청 수업입니다.
수업목표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1) 발달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발달연구의 역사와 주요 쟁점들에 설명할 수 있다.
2) 시대적 흐름에 따른 아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동물행동학 이론과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 특징들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3) 아동발달 연구의 특징과 과학적 연구방법에 기초한 발달연구의 설계 및 유형 등에 대하여 자세히 나열할 수 있다.
4)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의 각 시기에 따른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5) 언어발달, 자아발달, 성역할 발달, 도덕성 발달 등 다양한 발달영역별 특성을 학습하고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양육자의 역할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6) 애착의 발달 과정을 연령별고 구분하여 학습하고 정서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양육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7) 부모, 조부모, 형제관계, 다양한 가족형태가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나열할 수 있다.
8) 대중매체가 영유아의 인지 및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평가기준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출석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시험
15% 25% 25% 25% 5% 5% 100%
과제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아동발달 과제 안내
평가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과제제출기간 : 2020-04-29 ~ 2020-05-26
- 과제수정 및 보완제출기간 : 2020-05-27 ~ 2020-05-28
- 중간고사 : 2020-04-25 ~ 2020-04-28 오후 5:00:00
- 기말고사 : 2020-06-13 ~ 2020-06-16 오후 5:00:00
- 토론참여 : 2020-03-25 ~ 2020-04-07
- 쪽지시험 : 2020-05-20 ~ 2020-06-03
성적이의 신청기간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중간고사 : 2020-05-02 ~ 2020-05-08
- 기말고사 : 2020-06-20 ~ 2020-06-21
- 최종성적 : 2020-06-20 ~ 2020-06-21
주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아동발달
- 저   자 : 권민균, 문혁준, 권희경, 성미영, 신유림, 안선희, 안효진, 이경옥, 천희영, 한유미, 한유진, 황혜신
- 출판사 : 창지사
- 정   보 : 아동학과 관련 학부생들이 아동 발달을 이해하는 입문서로 사용하도록 집필되었다. 따라서 아동 발달에 대한 기본적이고도 다양한 관점의 이론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아동 발달의 특징, 개념 및 현상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기술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그러나 본 서는 아동보육, 유아교육 및 사회복지 분야와 같은 아동과 관련된 일을 전문적으로 하고자 계획하는 이들에게도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부모이거나 예비 부모가 자녀 양육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참고할 수도 있다.
부교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 교재명 : 영유아발달
- 저   자 : 문혁준, 김경은, 서소정, 성미영, 안선희, 임정하, 하지영, 황혜정
- 출판사 : 창지사
- 정   보 : 본서는 대학에서 아동학, 유아교육학, 보육학, 아동복지학, 심리학,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부생이 교재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자 하는 일반인에게 유용한 지침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목차를 계획하였다. 특히 어느 한 발달 영역에 너무 깊이 있게 치중하지 않고 발달에 관한 모든 영역을 포괄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최근의 이론과 자료를 중심으로 집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성적분포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90점 이상 : 20%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70점 이상 ~ 80점 미만 : 30% 60점 이상 ~ 70점 미만: 10% (60점 이하 F 학점 부여)
강의목차 ※ 열람에대한 동의여부확인
주차 수강기간 차시별 강의내용 수업방법
1주차 강의 2020-03-04 ~
2020-03-17
1교시 : 발달이란 무엇인가 원격
2교시 : 발달연구의 역사
3교시 : 발달연구의 주요 쟁점
2주차 강의 2020-03-11 ~
2020-03-24
1교시 :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 원격
2교시 : 학습이론과 인지발달이론
3교시 : 동물행동학 이론과 생태학적 이론
3주차 강의 2020-03-18 ~
2020-03-31
1교시 : 과학적 연구의 기초 및 과정 원격
2교시 : 발달연구의 종류
3교시 : 자료수집방법과 연구 설계의 종류
4주차 강의 2020-03-25 ~
2020-04-07
1교시 : 임신과 태아발달 단계 원격
2교시 : 태내환경의 영향
3교시 : 출산의 과정과 방법
5주차 강의 2020-04-01 ~
2020-04-14
1교시 : 신생아의 특징 원격
2교시 : 영아기의 신체 및 운동발달
3교시 : 영아기의 지각발달
6주차 강의 2020-04-08 ~
2020-04-21
1교시 : 영아기의 신체발달 원격
2교시 : 유아기의 신체발달
3교시 : 건강과 질병
7주차 강의 2020-04-15 ~
2020-04-28
1교시 : 영아기 인지발달 원격
2교시 : 유아기의 인지발달
3교시 : 지능과 창의성
8주차 강의 2020-04-25 ~
2020-04-28 오후 5:00:00
중 간 고 사 원격
9주차 강의 2020-04-29 ~
2020-05-12
1교시 : 언어발달의 기초 원격
2교시 : 언어발달이론
3교시 : 언어발달과정
10주차 강의 2020-05-06 ~
2020-05-19
1교시 : 자아발달 원격
2교시 : 또래관계와 놀이
3교시 : 성역할발달
11주차 강의 2020-05-13 ~
2020-05-26
1교시 : 도덕성 발달 원격
2교시 : 이타성 발달
3교시 : 공격성 발달
12주차 강의 2020-05-20 ~
2020-06-02
1교시 : 정서표현과 이해, 정서조절 능력 원격
2교시 : 애착
3교시 : 기질
13주차 강의 2020-05-27 ~
2020-06-09
1교시 : 부모의 양육태도와 영유아 발달 원격
2교시 : 아버지, 조부모, 형제관계와 영유아 발달
3교시 : 다양한 가족형태와 영유아 발달
14주차 강의 2020-06-03 ~
2020-06-16
1교시 : 대중매체와 발달 원격
2교시 : 보육과 발달
3교시 : 아동학대와 발달
15주차 강의 2020-06-13 ~
2020-06-16 오후 5:00:00
기 말 고 사 원격



※ 전체 동의

※ 강의계획서 열람에 대한 동의여부확인
접기
      - -

과정선택:          


개인정보 보호정책 보기